본문 바로가기

Archive

Posky B747-8 merge PMDG B744 2D Panel





오랜만에 찾아뵙습니다. Fly Onsaemiro (온새미로 항공)의 Fly Star 입니다. ^^


잘 지내고 계신가요? 저는 지난번에 Fly Onsaemiro의 도장을 새로 디자인 하겠다고 잠수모드로 전환한 후 정작 해야할 일은 안하고 이상한짓(?)을 하며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 동안의 일들을 모두 설명해드릴 수는 없지만, 암튼 여러가지로 바쁜 나날들 이었습니다.ㅎㅎ
아무래도 사는게 우선이니 실제로 비행도 많이 못했구요, 시간날때마다 그냥 여기저기 눈팅만 하고 다니며 비행에 대한 의지만 불태웠지요.

오늘은 위의 스샷에서 보셨다시피 제가 해본 항공기 merge에 대해서 보여드릴까 합니다.

얼마전 Boeing사의 B787 초도기가 All Nippon Airways에 인도되었지요. 그걸 보면서 아~~ 도대체 플심에는 왜 괜찮은 B787상용기가 없는거야
라고 한숨을 내쉬었습니다. 뭐 그거야 이제서야 겨우 초도기가 인도되어서 그런것도 있겠지만, 현재까지 제대로된 Airbus 상용기체 한대 없는 마당에 너무 제가 앞서나갔나 싶은 생각도 들더군요. 왠지 플심에는 상용기가 많은듯 하면서도 성능이 괜찮고 대중적인 모델은 상당히 한정적인 느낌이라서, 얼마전부터는 괜찮은 프리기체가 없나 찾아 보기도 했었습니다.
요즘들어 A380, B747-8, B787 과 같이 새로운 항공기들은 계속 Delivery 되고 있는데, 그에 비해 플심에서는 최근에 발매된 PMDG NGX를 제외하면 (그것도 FSX용 ㅜ.ㅜ) 상용기 발매는 별로 없다고나 할까요 ㅜ.ㅜ

요즘 KAWA유이님과 대화를 나누다보면 A380을 도입은 했는데 성능도 못마땅하고 그나마 FDE를 수정했음에도 여전히 몰고다닐 의지를 별로 느끼지 못한다고 하시더군요. 그래서인지 KAWA의 A380일지가 올라오는 것도 별로 보지 못한듯 하구요. ^^; 
그러다가 문득 생각난것이 Posky B747-8 PMDG B744의 2D Panel을 merge 시켜보면 어떨까? 라는 생각이었습니다. (참고로 저는 merge 경험이 전무합니다. ㅡ,.ㅡ;) 만약 성공한다면 꿈에도 원하던 B747-8을 PMDG의 Panel로 조종할 수 있음은 물론이고 FMC까지 사용이 가능할테니까요.
무, 물론 FSX의 유저들이야 기존에 발매된 PMDG B747-8을 구매하시면 되지만, 저같은 FS2004 유저들에게는 B747-8은 Posky의 프리웨어로만 만족해야하는 실정이거든요. 왠지 Posky B777도 PSS B777 Panel을 물려서 쓰는데 B747-8이라고 안될게 있나 싶기도 해서, 일단 무턱대고 시작을 했습니다. 

그리고 결론적으로 결국에는 Posky B747-8에 PMDG B744의 2D Panel을 merge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지금 이렇게 쉽게 말씀드리고 있지만 그 과정은 결코 쉽지 않았었구요, 정말 중간에 몇번씩 포기하려고 했었답니다. 정말 밤새 KAWA의 유이님하고 머리를 맞대고 고민을 했었으니까요.
음...... 지난 2주간의 밤시간은 오로지 해외 포럼과 비행 테스트에만 매달린듯 합니다. ㅜ.ㅜ (참고로 해외 포럼에도 두 기체의 merge 데이타는 거의 찾을 수 없습니다. 해도 안되구요. ㅎㄷㄷ)

어쨋든 완벽하지는 않지만 테스트해본 결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었구요, 이제는 여러분들께 소개를 해볼까합니다.



Project Opensky B747-8i + PMDG B747-400 2D Panel


이 빨간색 도장, 유명하지요. 이 녀석이 보잉사의 B747-8i의 첫 기체니까요. ^^

그 동안 Posky B747-8i 를 사용해 보신분은 디테일이 어느정도인지 짐작이 가실겁니다. 일단 전체적으로 큰 무리없는 디테일이구요, 다만 세부적으로 파고들면 좀 허술한 부분도 있는 기체입니다. 다만 현재까지 쓸만한 모델이 Posky 기체뿐이라는 현실에서 이 정도의 디테일도 감지덕지구나 싶을 정도구요, 그나마 이 정도 모델링은 되었기 때문에 PMDG Panel을 물려볼 생각도 들었던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PMDG B744 대비 80~85점 정도를 주고 싶은 기체 모델링 입니다. 




실사입니다. 대충 비슷하지요.




언제부터인가 Delta항공을 몰아내고 Atlanta 공항의 정비고를 제가 차지해버렸습니다. ^^; 따라서 자연스럽게 이 곳이 이번 merge 작업의 주 테스트 무대가 되었구요, 테스트 작업을 하는동안 이곳에 정(?)이 들어버렸습니다.
보시는 스샷은 각종 외부장비들이 장착된 Posky B747-8i 입니다. Posky 특유의 외부장비들은 AES 부럽지 않을 정도인데요, (사실 AES 보다는 좀 떨어지지만) 특히 화물을 넣고 빼는 애니메이션은 AES에도 없는 기능이라 상당히 만족스럽습니다.




B747-8에 탑재된 GEnx 엔진입니다. GE 엠블럼이 찍혀있지요. 실사와 비교해보니 완벽하게 똑같지는 않아도 상당히 흡사하게 모델링 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B744와 B748을 구분짓는 가장 큰 외형적 차이기도 하지요. 저 엔진 후미의 톱니바퀴가 왠지 듬직해 보입니다. ^^




기체의 반대편 모습입니다. Posky 모델이 PMDG보다 좋은점이 딱 하나 있는데, 그게 바로 Door 의 개,폐를 스위치로 손쉽게 조작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PMDG의 경우 단축키를 설정해야 하는 반면에 Posky의 모델은 유틸리티 Panel을 이용하니까요. (잠시 후 패널 스샷에서 보시게 될 듯)




기체에 토잉카와 같은 외부장치가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AES가 지원되지 않는 공항에서는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을듯 합니다. 
그나저나 기체 merge후 저 앞바퀴가 땅속에 파묻혀버리는 현상때문에 contact point를 정말 지겨울 정도로 수도 없이 수정을 해야했습니다. ㅜ.ㅜ




자 이게 바로 이번 작업의 핵심인 PMDG 2D Main Panel 입니다. *^^*  이 녀석 때문에 아주 고생고생 했습니다.
우측 상단에 Posky Utility Panel 이구요,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저걸로 문을 열고닫고, 토잉카를 부르고 한답니다.
현재까지 테스트해본 바로는 이 Main 패널은 Posky 기체에서 100% 정상작동 되고 있구요, 기존 PMDG B744와 동일하게 다루시면 됩니다.
다만 아쉬운점은 Posky B747-8이 VC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ㅜ.ㅜ Posky B777과 같은 VC를 지원해 주었으면 좋으련만 아쉽게도 이녀석은 VC가 없답니다. 그점이 이번 merge 작업의 옥의티라면 옥의티라고 할 수 있겠군요.




Overhead Panel 역시 정상 작동 되구요. 다만 Light 스위치의 경우에는 조금 다릅니다.
랜딩기어의 OUTBD, INBD 스위치는 아무거나 하나면 켜도 랜딩기어가 모두 작동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그리고 RWY TURNOFF 스위치와 WING 라이트 스위치는 작동되지 않습니다. ^^; (물론 비행을 하는데에는 99%정도 지장이 없습니다.)
저라고 작동되지 않게 만들고 싶었겠습니까. ㅜ.ㅜ 하지만 아무리 해도 두 기체의 특성이 다른만큼 애시당초 적용시킬수 없는 부분이 있더군요.
그게 바로 Light 였습니다. 더군다나 LOGO 라이트의 경우 정말 피똥싸면서 살려놨으니 그나마 천만다행이 아닐 수 없습니다. (LOGO 라이트만 3일을 작업했습니다.......실력이 미천해서 ㅜ.ㅜ)




음, 바로 이번 merge작업을 하게만든 원동력인 FMC 입니다. FMC는 완전하게 정상작동 되구요, 기존 PMDG와 동일하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
EFIS와 FMC의 연료소모율, 남은 연료량 모두 일치함을 확인했습니다. 물론 작성 루트도 잘 물고 들어가구요, 다른 사항들도 문제 없습니다.




기존의 Posky에서는 생각도 못했던 EICAS 패널입니다. 정상 작동 확인했구요.




Radio Panel 역시 정상작동 됩니다.




전체적으로 측면에서 바라봤을때 B747-400보다 조금 동체길이가 길어졌구나 싶은 느낌이 살짝 들긴 합니다만 큰 차이는 없는듯 하지요.
하지만 그 조그만한 차이때문에 B747-8을 원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PMDG에 비해서 플랩은 살짝 엉성하지만 그래도 프리웨어라는 생각에 위안을 삼아봅니다. (그나마 이 기체라도 없었으면...ㅎㄷㄷ)




음 이번 merge 작업후에 달아준 3D Light입니다. 요건 제가 직접 노가다로 좌표 딴거구요, 해외 포럼 어디에서도 Posky B747-8의 3D Light 좌표는 찾을 수 없더군요.




비행성능 및 안전성은 기존 PMDG B744의 약 80~90% 수준은 된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merge 기체다보니 살짝 불안정함도 있는데요, 그래도 비행중 파도를 탄다거나, 루트를 못잡는 다던가, ILS를 못탄다던가 하는 심각한 오류는 아닙니다. 다만 아주 살짝 비행느낌이 다른 정도입니다.
현재까지 테스트해본 결과 정상적으로 FMC를 사용한 비행에서는 4배속까지는 이상이 없구요, 다만 루트가 복잡할 시에는 선회후 루트를 다시 잡는 시간이 좀 걸립니다. (물론 루트가 복잡하면 어떤 상용기라도 그럴테지만요.)
암튼 긴 직선 루트의 경우는 8배속까지도 아슬아슬하게 버텨내구요, 16배속은 안되더랍니다. ㅜ.ㅜ 
이 기체의 안전성은 보통 4배속이하, 최고 8배속까지 라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최종 테스트는 일단 국내선의 경우, 청주-인천-강릉-대구-포항-김해-사천-군산-무안-광주-제주 (일부러 복잡하게 꼬았습니다....) 구간에서 이루어 졌구요, 국제선의 경우 인천-아틀란타 구간을 비행했으며 두 비행 모두 자동랜딩까지 이상없이 통과했습니다. 난기류구간 및 측풍랜딩의 경우 KAWA유이님이 테스트 해주셨구요, 이상없이 통과했다고 결과를 알려주셨습니다. ^^




그냥 보잉 하우스칼라 기체 하나만 소개할까하다가 이번에 인도되는 루프트한자 기체도 소개해볼까 합니다. ^^




이 기체는 아직 Boeing에서 열심히 테스트중인 듯 합니다. 현재로서는 도장을 완성하기 전 사진밖에 없더라구요. (아, 이건 실사입니다. ^^;)




마침 왼쪽에 주기중인 B747-400 기체가 있길래 동체 길이 비교를 해봤습니다. (공교롭게도 KAWA 네요. ^^;)
이렇게 대놓고 비교를 해보니 동체의 길이 차이가 눈에 확연히 드러나 보입니다. 
 



요 녀석도 3D Light를 달아줬습니다. 야간 텍스쳐의 창부분과 랜딩기어 라이트가 동체에 반사된 부분은 Posky에서 제공하는 텍스쳐의 경우 거의 쓰레기 수준이었습니다. 야간 텍스쳐의 창부분은 PMDG B744에서 떼어 왔구요, 동체에 반사된 라이트는 제가 직접 그려 넣었습니다. 




이번에는 AES 대응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보시다시피 무리없구요, 자연스러운 모습입니다.




다만 캐더링카가 붙는 부분의 도어는 열 수가 없다는점 알아 두시구요.




아무래도 AES와 연동되어진 모습이 더 자연스럽고 좋은 듯 합니다. 



Project Opensky B747-8F + PMDG B747-400 2D Panel


이번에는 B747-8F 입니다. 앞서서 Posky B747-8i 의 PMDG merge를 성공했기 때문에 이녀석은 크게 무리없이 merge 작업을 했구요, B747-8i 와는 조금 다른 부분이 있긴 하지만 대부분 비슷해서 조금만 손봐주고 작업을 금방 끝냈습니다.




비교용 실사 이미지입니다. 개인적으로 B747-8i 의 빨간색 도장보다는 B747-F의 세련된 느낌이 더 좋습니다.




이번에도 역시 Atlanta 공항의 Fly Onsaemiro 정비고에서 테스트를 시작했습니다. 보시다시피 이 모델은 화물기 전용이므로 Nose Door와 Side Cargo Door가 작동이 됩니다. B747-8i와 마찬가지로 cockpit의 Posky 유틸리티 패널에서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앞서서도 언급했지만 Posky의 외부장치 애니메이션은 상당히 훌륭합니다. (화물이 동체 속으로 들어가고, 나오는 것까지 모두 다 잘됩니다.)
더군다나 화물전용기의 경우 외부장치가 보여주는 비중이 상당히 크기도 합니다.




깔끔한 모습이 참 마음에 들지요.
참고로 화물 및 연료 탑재의 방법을 설명드리자면 앞서 보여드린 B747-8i와 함께 이녀석도 PMDG load manager 에서 연료탑재와 payload탑재를 할 수 있습니다. 비록 모델은 Posky 기체지만 내부는 PMDG이기 때문에 PMDG load manager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이번 merge 작업에서 살려내지 못한게 하나 있는데 그게 바로 B747-8만의 특성입니다. 
사실 처음 생각에는 Posky B747-8만의 FDE를 가져가려고 했었습니다만, PMDG라는 녀석이 워낙 고집이 센(?) 녀석이라 본인의 FDE가 아니면 잘 허용을 안하더군요. 그래서 아쉽지만 B747-8의 비행특성을 버리고 어쩔 수 없이 PMDG B744의 FDE를 대부분 사용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치만 그냥 가져온다고 다 되는건 아니라는 것을 밝혀드립니다. ㅜ.ㅜ)
따라서 겉모습은 B747-8F 이지만, 실제 비행성능은 B747-400F 라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하여튼 천신만고 끝에 이렇게 PMDG Panel로 FMC를 이용해 비행을 하게 된 것만으로도 기쁘구요, 개인적으로도 첫 merge 작업이라 감회가 새롭습니다.




벌써 해가 뉘엿뒤엿 넘어가고 있는데, 제 눈에 문득 들어오는 저 Logo Light는 보기만해도 짜증이 밀려옵니다. 왜냐하면 PMDG FDE는 Posky 의 Effect를 거부한답니다. 아마 유이님의 도움이 없었다면 아직도 헤매고 있었을 거에요. ㅜ.ㅜ




보시다시피 Posky B747-8F 모델은 B747-8i와는 다르게 따로 PMDG B744F의 Panel을 물려주었습니다.




그냥 넘어갈까 하다가 B747-8F도 다른 기체를 하나 더 소개해 보겠습니다.




실사 이미지입니다. 이 녀석도 곧 Cathay pacific 으로 인도될 듯 합니다.




음, 이번에는 Posky 외부장치와 AES를 짬뽕(?)으로 출현시켜봤습니다. 사실 탑승계단의 경우 Posky 모델도 스위치 하나로 꺼내올 수 있으나 AES가 디테일은 훨씬 훌륭하기때문에 AES를 불러내 봤습니다. 그러나 AES에서 표현되지 않는 화물 적재 애니메이션은 Posky 에서 불러 올 수 밖에 없습니다. ^^




또 다른 샷입니다. 나름 둘이 짬뽕시켜도 봐줄만은 하네요.




이륙을 위해서 택싱중인 B747-8F 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날개 끝부분의 윙팁이 B747-400과는 차이가 있음을 발견하실 수 있을겁니다.
이번 B747-8은 B777-300ER과 비슷한 형태의 윙팁을 가지고 있는데요, 사실 저부분이 어떻게 도색이 되어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얼마 후 대한항공에 도입되는 B747-8F가 지금 한참 제작중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Flight Sim에 올라온 Posky B747-8F 대한항공 도장을 받아보니 저 윙팁부분에 태극마크가 그려넣어져 있더라구요. (살짝 어색...)




뭐 어쨋든 도장이야 나중일이고 지금까지는 merge 작업만으로도 벅찼으니까요.




멋있지요? 이렇게 멋진 홍콩스샷을 마지막으로 이번 merge 기체에 대한 소개는 마칠까 합니다.



해보니 Merge 작업이라는게 쉽지만은 않더군요. 특히나 PMDG의 경우 다른 기체에 물리면 거부반응이 아주 심한것 같더라구요. merge후 cockpit 전면에 뜨는 CG not within tolerance, aircraft unflyable 메세지는 저를 극도로 힘들게 만들었습니다. 그걸 잡기위해서 aircraft.cfg 파일 내에서 Weight and Balance 부분과 Fuel 부분을 만지는 작업은 짜증 그 자체였으니까요. (나중에 알게 된 사실이지만 문제는 다른 곳에 있었습니다.ㅎㅎㅎ)

B747-8을 한번 몰아보겠다는 상상에서 출발해서 결국에는 이런 결과물을 만들어 냈는데요, 정말 뿌듯하기도 하고 애착이 가기도 합니다.
아직까지 우리가 사용중인 수많은 merge 기체도 이렇게 탄생했을텐데 정말 그분들의 노고를 생각 안할 수 없겠더군요. 어쨋든 이번 작업으로 저의 플심생활이 더욱 풍부해졌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항상 하는 생각이지만 저혼자 비행하는것은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되기에 merge 기체도 배포를 해볼까 합니다.
아무쪼록 항상 즐거운 비행하시길 바라며, 큰 도움 주신 KAWA의 유이님께 고개숙여 감사드립니다.



4개의 분할압축 파일을 모두 다운 받아야 하며, 설치전에 반드시 PMDG B747-400/400F 가 설치 되어 있어야 합니다.
본 merge기체는 FS2004용입니다.

Project_Opensky_B747-8_Merge_PMDG_B747-400_2D_Panel.alz

Project_Opensky_B747-8_Merge_PMDG_B747-400_2D_Panel.a00